명절

전통명절, 공휴일

  • 원단(元旦) 양력 1월 1일 ~ 1월 3일 풍년을 기원하며, 경축하고, 놀이활동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 축제 “춘절”은 오늘날까지 이미 40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화민족의 가장 성대한 명절로, 한국의 신정연휴와 같다. 1월 1일만 쉬는 한국과는 달리, 약 3일간 쉬는데 새해를 맞는 모습은 다를 바 없지만 중국은 이 때 폭죽을 터뜨리는 등 분위기상으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춘절을 맞이하는 경축 행사에는 조상(신)에게 제사 지내기, 옛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세우기, 복을 맞이하기, 풍년기원 등이 있고, 행사의 형식은 각 민족의 짙은 특색을 띄고 있다. 사람들은 춘절에는 가능한 집에 돌아가 친척들과 한자리에 모여, 앞으로 다가올 한 해를 기대하고 새로운 한 해의 아름다운 생활을 축복한다. * 명절음식 : 쟈오즈(饺子 교자), 녠가오(年糕 설떡, 췐위(全鱼 생선찜, 탕유엔(汤圆 찹쌀떡으로 만든탕)등

  • 춘절(春节) 음력 1월 1일 ~ 1월 3일 중국 최대의 명절이며 한국의 구정 연휴와 같다. 4천여 년의 역사를 지닌 새해맞이 명절이자 봄맞이 축제가 되기도 한다. 오랜 옛날 한 해의 농사를 갈무리하며 하늘과 조상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새해의 풍작과 안녕을 기원하던 행사에서 유래했다. 법정 휴무일은 3일이지만, 춘절 앞뒤 날을 포함하여 보통은 7일간 쉬는 편이고 경우에 따라 한달을 휴일로 쉬는 곳도 있다. 춘절기간 중국 거리에는 홍등이 늘어서고 각 대문마다 길한 대구를 써 넣은 붉은 춘련(春联)을, 집 안은 상서로운 소재를 그린 연화(年画)로 장식한다. * 명절음식 : 만터우(馒头 만두), 두포(豆泡 팥빵), 연고(年糕 떡), 미화당(美花糖 찹쌀간식) 등

  • 원소절(元宵节) 음력 1월 15일 매년 음력 정월 보름의 원소절은 중국 춘지에(春节 춘절)이후 첫 번째 전통 명절이다. 정월(正月)은 음력 원월(元月 양력1월)이며, 고대 중국인들은 밤을 “샤오(宵 소)”라 칭하여, 정월 보름을 원소절(元宵节)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중국 민간의 전통에 따르면, 원소절은 1년 중 처음으로 보는 보름달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날 밤 밖에 나가 달을 감상하며 모든 일이 원만하기를 기원한다. 또한 등불에 불을 밝히며 구경하고, 온 가족이 한데 모여 등롱 수수께끼를 맞히는 활동을 즐긴다. * 명절음식 : 유엔샤오(元宵 경단)

  • 청명절(清明节) 양력 4월 4일 ~ 4월 6일 각 지방마다 다르지만 청명절은 조상님이 돌아오는 날이라 하여 성묘를 간다. 청명절 기간이 되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강수량이 많아져 초목이 소생하기 때문에, 성묘하러 교외로 나온 김에 들놀이를 가거나 등산, 연날리기 등 봄빛을 즐기는 야외활동을 즐긴다. 청명절에 먹는 음식은 지역마다 다르고 조리방법도 다양하지만, 주로 차가운 음식(寒食)을 즐기는 문화가 있다. * 명절음식 : 칭투안(青团 청단), 칭밍차이빠(清明菜粑 청명채파), 칭밍삥(清明饼 청명병)

  • 노동절(劳动节) 양력 5월 1일 ~ 5월 3일 이름 그대로 한국의 '근로자의 날'과 같은 날이다. 중국의 노동절은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 되었으므로 법정휴일로 되어있다.

  • 단오절(端午节) 음력 5월 5일 ~ 5월 7일 음력 5월 5일로서 ‘중우(重午)’, ‘뚜안양(端陽)’, ‘티엔중지에(天中節)’ 등으로 불려졌다.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질병을 예방하려는 액막이의 차원에서 단오절이 시작되었다. 또한 중국의 단오절은 2천여 년 전, 초나라 애국 시인 굴원(屈原)을 기리기 위한 날로 중국인에게 사랑받는 중요한 명절이 되었다. 중국의 단오절은 한국과 이름은 비슷하지만 그 풍습이 전혀 다르다. 용의 형상을 한 보트에 20명 정도의 인원이 타서 속도대결을 하는 용선경기(赛龙舟)를 즐긴다. * 명절음식 : 쫑즈(棕子,대나무잎밥)

  • 중추절(中秋节) 음력 8월 15일 ~ 8월 17일 한국의 추석과 같은 날인데, 가을의 가운데 있는 날이라고 해서 중추절(中秋节, zhong qiu jie)이라고 한다. 중국의 속담에는 “8월 15일에 달은 가장 둥그랗고, 중추월병은 맛있고 달다(八月十五月正圆,中秋月饼香又甜)" 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한국처럼 가족이 모여 달을 감상하고 소원을 비는 풍습이 있으며, 등롱(灯笼)을 구경하고 월병을 먹는다. * 명절음식 : 위에삥(月饼)

  • 국경절(国庆节) 양력 10월 1일 ~ 10월 7일 중국에서는 춘절 다음으로 큰 공휴일이다. 중국의 건국일을 기념하는 날로 춘절에 폭죽을 떠뜨리는 것보다 훨씬 더 웅장하고 화려한 폭죽을 터뜨리기도 한다.